Play Store 에 앱 올리기 android kotlin 후기 및 간단 가이드
처음으로 playStore 에 앱을 올려보았다.
앱 등록을 하면서 느낀점과 필요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로 처음 올린 완전 허접한 앱이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nigmah2k.rlottoa
< 느낀점 >
만들어 놓은 apk가 있으면, 일단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개발 언어나 개발 방법을 익히는 것과, 어떤 앱을 만들지 아이디어 발굴하는 것이 어렵지 playStore 에 올리는 것은 일도 아니다..... 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또 그렇지 만은 않은 것 같기도 하고.
어렵다기 보다 귀찮다고 봐야 겠다.
구글의 가이드는 좀 직관적이지가 않은 것 같다.
특히 앱 버전을 업데이트 해 보려고 하다가 엄청 헤맸다.
등록은 시중의 책이나 블로그에 잘 설명이 되어 있어 따라하면 되지만 버전 업데이트 관련 내용은 별로 없어서 한시간도 넘게 고생했다.
이제 어떤 기능의 앱을 만들지 아이디어 발굴하는 것과 UI 를 예쁘게 만드는 기술을 공부해야 겠다.
예쁘게 만들어야 완성도도 높아 보이고 다운로드 할 생각이 들텐데...
기본 componet UI 로는 허접스럽다.
< 필요한 사항 순서 >
1. 앱 개발 및 apk 생성
- PlayStore에 배포할 앱이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올릴 앱이 없으면 앱부터 만들자.
2. Signing - release key 적용
Android Studio에서 키를 생성하여 적용했다.
Key를 분실하면 같은 패키지로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잘 관리해야 한다.
예전에는 개인 키로 모든것을 관리 했지만,
최근 달라진 점은 업로드만 개인키로 하고 playStore key를 구글이 관리하는 것으로 선택할 수 있다.
즉, 개인은 업로드 키만 관리하는 개념이다.
3. 아이콘 만들기
앱을 표시하는 아이콘을 크기별로 올려야 한다.
그래픽 툴을 사용할 줄 몰라서 Android Studio에서 제공하는 Asset Studio로 글자만 넣어서 대충 만들었다.
예쁘게 만들어야 설치할 맘이 생길 텐데...
4. 앱을 설명하는 소개 이미지 만들기
최소 2개 이상을 등록해야 한다.
나는 만들어 놓은게 없어서 대충 앱 캡처를 했다.
요구하는 사이즈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5. 구글 개발자 등록
구글 개발자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6. 각종 설문 조사 및 설정값 입력
이제 play console 에 접속하여 각종 설정 값들을 입력해야 한다.
앱을 다운로드 받을 때 보이는 설명들이 다 여기서 설정하는 것인데 귀찮기는 하다.
설치를 많이 하게 하려면 정성스럽게 작성해야 할 것 같긴하다.
7. 프로덕션으로 배포
프로덕션으로 배포해야 정식 오픈이 된다.
등록을 완료하고 구글의 검토를 기다려야 한다.
처음 등록할 때에는 4일정도 걸린것 같다.
그냥 기다린다.
8. 앱 버전 업데이트
가이드를 봐도 찾기 힘들었다.
먼저 console 메뉴에서 제일 하단의 기본 Play Console 사용을 눌러서 환경을 바꾸어야 출시관리 > 앱버전 에서 버전을 변경할 수 있다
이걸 몰라서 1시간을 헤맸다니..
앱 버전 업 검토는 하루만에 끝나는 것 같다.
앱 버전만 이전 버전보다 올려서 signing 잘 해서 올리면 된다.
이제 테스트는 다 했다.
뭘 만들지가 문제인데 만들게 없다...
'프로그래밍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 Retrofit 간단 사용법 (0) | 2020.11.19 |
---|---|
Kotlin API docs (0) | 2020.10.19 |
Admob Kotlin Android 애드몹 코틀린 안드로이드 (2) | 2020.06.16 |
Fragment Kotlin Android 프래그먼트 코틀린 안드로이드 (0) | 2020.05.12 |
코틀린 Kotlin (0) | 2020.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