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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CSTS

CSTS ISTQB SW테스트 비교

CSTS ISTQB SW테스트 비교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집에 있는 책을 보고 비교를 해 보려고 하는데 내용은 비슷하겠죠?

CSTS 일반/고급 레벨 모두 응시할 예정입니다.

 

 

목차비교

CSTS ISTQB SW테스트
PART 01 테스트 개요
제1장 테스트 개요
제2장 테스트 분류와 테스팅 방법
제3장 소프트웨어 개방 단계와 테스트
제4장 품질 특성과 비기능 테스트
제5장 위험 기반 테스트
제6장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델과 테스트
제7장 테스트 자동화

PART 02 테스트 설계기법
제8장 정적 테스트
제9장 구조 기반 테스트
제10장 명세 기반 테스트

PART 03 테스트 프로세스
제11장 테스트 프로세스 개요
제12장 테스트 계획
제13장 테스트 설계/구현 및 테스트 환경 구축/관리
제14장 테스트 실행 및 결함 보고
제15장 테스트 모니터링/제어 및 테스트 종료
제16장 테스트 평가 및 개선

부록 SW테스트전문(CSTS)자격시험 예제
SW테스트전문 (CSTS)자격시험(FL) 일반등급
SW테스트전문 (CSTS)자격시험(FL) 고급등급























































































































Part 1.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기초
1.1 소프트웨어 테스팅이 왜 필요한가?
1.1.1. 소프트웨어 시스템 관점에서의 테스팅의 필요성
1.1.2. 소프트웨어 결함의 원인
1.1.3. 소프트웨어의 개발, 유지보수, 운영 시 테스팅의 역할
1.1.4. 테스팅과 품질
1.1.5. 테스팅, 얼마나 해야 충분한가?
1.2. 테스팅이란 무엇인가?
1.3. 테스팅의 일반적인 원리
1.4. 테스트 프로세스의 기초
1.4.1. 테스트 계획과 제어(통제)
1.4.2. 테스트 분석과 설계
1.4.3. 테스트 구현과 실행
1.4.4. 테스트 완료 조건과 리포팅
1.4.5. 테스트 마감 활동
1.5. 테스팅의 심리학
1.6.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제약하는 요소
1.7. 테스팅 분야의 매력
1.8. 테스트 전문가

Part 2. 소프트웨어 수명주기와 테스팅
2.1.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2.1.1. V-모델(순차적 개발 모델)
2.1.2. 반복적-점증적 개발 모델
2.1.3. 개발 수명주기 모델에서의 테스팅
2.2. 테스트 레벨
2.2.1. 컴포넌트 테스팅
2.2.2. 통합 테스팅
2.2.3. 시스템 테스팅
2.2.4. 인수 테스팅
2.3. 테스트 유형
2.3.1. 기능 테스팅
2.3.2. 비기능 테스팅
2.3.3. 구조적 테스팅
2.3.4. 확인(재)/리그레션 테스팅
2.4. 유지보수 테스팅

Part 3. 정적 기법
3.1. 정적 기법과 테스트 프로세스
3.1.1. 리뷰의 이점과 목적
3.1.2. 리뷰와 테스팅
3.2. 리뷰 프로세스
3.2.1. 공식적 리뷰의 단계
3.2.2. 역할과 책임
3.2.3. 리뷰의 유형
3.2.4. 리뷰의 성공요소
3.3. 도구에 의한 정적 분석

Part 4. 테스트 설계 기법
4.1. 테스트 설계 및 구현 프로세스
4.2. 테스트 설계 기법의 종류
4.3. 기본 설계 기법
4.3.1. 명세 기반 기법
4.3.2. 구조 기반 기법
4.3.3. 경험 기반 기법
4.4. 고급 설계 기법
4.4.1. 명세 기반 기법
4.4.2. 구조 기반 기법
4.4.3. 경험 기반 기법
4.5. 테스트 기법의 선택
4.6. 소프트웨어 특성에 따른 테스팅

Part 5. 테스트 관리
5.1. 테스트 조직
5.1.1. 테스트 조직과 독립성
5.1.2. 테스트 리더와 테스터의 임무
5.2. 테스트 계획과 추정
5.2.1 테스트 계획
5.2.2. 테스트 계획 활동 내용
5.2.3. 완료조건
5.2.4. 테스트 추정
5.2.5. 테스트 접근법, 전략
5.3. 모니터링과 제어
5.3.1. 테스트 경과 모니터링
5.3.2. 테스트 리포팅
5.3.3. 테스트 제어
5.3.4. 테스트 완료
5.4. 형상 관리
5.5. 리스크와 테스팅
5.5.1. 프로젝트 리스크
5.5.2. 제품 리스크
5.6. 인시던트 관리
5.7.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

Part 6. 테스트 지원 도구
6.1. 테스트 도구의 종류
6.1.1. 테스트 도구의 분류
6.1.2. 테스트 관리 지원 도구
6.1.3. 정적 테스팅 지원 도구
6.1.4. 테스트 설계 지원 도구
6.1.5. 테스트 실행 및 로깅 지원 도구
6.1.6. 성능과 모니터링 도구
6.1.7. 특정 어플리케이션 영역을 위한 도구
6.1.8. 테스팅 도구 이외의 다른 도구
6.1.9. 상용 도구와 오픈 소스 도구
6.2. 도구의 효과적인 사용: 잠재 가치와 위험
6.2.1. 테스팅(도구) 도입의 잠재 이익과 위험
6.2.2. 도구 유형별 고려 사항
6.3. 도구의 도입 및 배포
6.3.1. 도구의 선택 및 도입
6.3.2. 파일럿 프로젝트 적용
6.3.3. 테스트 자동화
6.3.4. 도구의 배포
6.3.5. 도구 도입 절차
6.4. 도구 도입의 성과

Part 7. 첨부(Appendix)
첨부 1. 제어 흐름 테스트 기법 실적용 사례
첨부 2. 블랙박스 테스팅에서 MC/DC 활용
첨부 3. 테스트 케이스 검토 체크리스트
첨부 4. 테스트 차터 양식
첨부 5. 리뷰 개별 준비 양식 및 리뷰 미팅 양식
첨부 6. 테스트 계획서 샘플 문서
첨부 7. 리스크 기반 테스팅 전략 사례
첨부 8. 테스트 진척도 관리 문서 양식
첨부 9. 테스트 케이스 명세서 양식
첨부 10. 인시던트 보고서 양식 (약식)
첨부 11. 인시던트 보고서 양식 (전체)
첨부 12. 결함 관리 대장 양식
첨부 13. 테스트 현황 보고서 양식
첨부 14. ISTQB 샘플 문제 (한글)
첨부 15. 테스트 관리 자동화 지원 도구: TPMS










































1장 시작하며
1.1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 ‘버그’란 무엇인가?
1.2 버그 때문에 일어난 우주 개발 사고 - 소프트웨어 불량이란?
1.3 버그 때문에 일어난 우주 개발 사고
1.4 테스트 담당자의 마음가짐
- 선배로부터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법
1.5 완전무결한 소프트웨어 테스트가 가능한가?
- 100만 번의 테스트조차도 충분하다고는 말할 수 없음
1.6 소프트웨어 테스트 실력 점검 - 당신의 테스트 능력 확인

2장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 화이트박스 테스트
2.1 화이트박스 테스트란? - 프로그램 내부 구조를 철저하게 분석
2.1.1 어떤 테스트 방법이 효과적인가?
2.2 프로그램의 동작 상태를 테스트 - 제어 흐름 테스트
2.3 인기 게임 소프트웨어의 버그
2.4 스테이트먼트 커버리지
2.5 브랜치 커버리지
2.6 커버리지 기준
2.6.1 커버리지 테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코드
2.7 커버리지 테스트로 검출할 수 없는 버그
2.7.1 프로그램 루프
2.7.2 요구 사항 자체가 틀렸거나 기능이 준비되지 않은 버그
2.7.3 데이터와 관련된 버그
2.7.4 멀티 태스크나 인터럽트 관련 버그
2.8 커버리지 테스트의 함정
2.9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부활(TDD)
2.9.1 애자일이란 것
2.9.2 TDD 단위 테스트 작성
2.9.3 리팩토링(코드 청소)

3장 엔지니어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
3.1 블랙박스 테스트의 기본 - 등가 분할과 경계값 분석
3.1.1 간단한 등가 분할·경계값 분석의 예
3.2 어떤 입력이라도 바르게 처리하려면 - 등가 분할법
3.2.1 테스트 케이스 작성 - 아주 강력한 테스트 케이스
3.2.2 테스트 케이스 수를 줄이려면 - 실천적인 테스트 케이스
3.3 버그가 있는 곳 찾기 - 경계값 분석법
3.3.1 테스트 케이스 작성
3.3.2 경계를 테스트하려면 - On-Off 포인트법
3.3.3 경험칙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
3.4 복잡한 입출력을 위한 데이터 - 디시전 테이블
3.5 GUI 테스트 - 상태 전이 테스트
3.5.1 상태 전이란?
3.5.2 상태 전이 테스트에서 발견할 버그
3.6 원숭이도 할 수 있는 테스트? - 무작위 테스트
3.7 정리

4장 탐색적 테스트
4.1 테스트 케이스 기반 테스트 - vs. 탐색적 테스트
4.1.1 테스트 설계·케이스 작성을 초기 단계에서 수행할 때의 단점
4.1.2 같은 테스트 케이스를 수없이 실행할 때의 단점
4.2 탐색적 테스트 예제
4.2.1 기준 결정
4.2.2 탐색적 테스트의 태스크 실행
4.3 비기능 요구에 대한 탐색 테스트 접근 방법
4.4 탐색적 테스트 정리

5장 모든 기능을 테스트하고 가장 어려운 테스트에 도전
- 비기능 요구 테스트
5.1 비기능 요구 테스트의 어려움
5.2 기대 대로 특성을 이끌어 내려면 - 성능 테스트
5.2.1 성능 테스트 5단계
5.3 공격에 견디는 소프트웨어 구축 - 보안 테스트
5.3.1 보안 테스트의 중요성
5.3.2 공격의 역사와 종류
5.3.3 모듈 지향 테스트
5.3.4 정적 분석 도구
5.3.5 기본적인 테스트 방법
5.4 신뢰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 신뢰도 성장 곡선

6장 소프트웨어 테스트 운영의 기본 - 테스트 성공의 방정식
6.1 최악의 소프트웨어 출하를 피하려면 - 비용과 품질의 균형-
6.2 테스트 계획 작성 방법 - IEEE 829 테스트 계획 템플릿
6.2.1 IEEE 829 테스트 계획 템플릿
6.2.2 테스트 계획 문서 번호(Test plan identifier)
6.2.3 참고 자료(Reference)
6.2.4 소개 글(Introduction)
6.2.5 테스트 아이템(Test items)
6.2.6 테스트해야 하는 기능(Features to be tested)
6.2.7 테스트할 필요가 없는 기능(Features not to be tested)
6.2.8 접근 방법(Approach)
6.2.9 인원 계획, 훈련 계획(Staffing and traing needs)
6.2.10 인원과 시간을 어떻게 예상해야 하는가?
6.2.11 일정(Schedule)
6.2.12 테스트 일정은 개발 일정에 의존한다
6.2.13 일정을 관리하는 요령
6.2.14 위험과 대책(Risks and contingencies)
6.2.15 승인(Approvals)
6.2.16 종료 기준
6.2.17 테스트 계획의 이상과 현실
6.3 테스트 케이스 작성 방법 - 효율적인 테스트 케이스 작성과 관리
6.3.1 테스트 케이스 작성 예
6.3.2 테스트 케이스 관리 도구 사용
6.3.3 테스트 케이스는 얼마나 필요할까?
6.4 테스트 케이스 실행 - 어떤 테스트를 어떤 순서로 실행할 것인가?
6.5 테스트 시작 시점 - 테스트 담당자는 어느 단계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가?
6.6 출하 전날 버그를 발견했을 때의 대처 - 출하 연기를 판단하는 포인트

7장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의 기본 - 소프트웨어 품질 매트릭스
7.1 품질을 눈에 보이도록 하려면? - 매트릭스 선택의 기본
7.1.1 버그의 수를 관리하는 버그 매트릭스
7.1.2 버그 수정에 드는 시간
7.1.3 모듈에서 발견된 버그
7.2 코드 줄 수에서 알 수 있는 의외의 사실 - 소스 코드 매트릭스
7.2.1 코드 줄 수와 버그 밀도
7.3 복잡한 코드일수록 버그가 많음 - 복잡도 트릭스
7.4 Microsoft는 어떤 매트릭스를 사용하는가?
- 올바른 매트릭스 선택 예
7.5 그대여 사람은 측정하지 말라 - 매트릭스를 잘못 사용한 예

8장 테스트 자동화라는 악마 - 왜 자동화는 실패하는가?
8.1 이 자동화 도구는 제 역할을 하나요? - 테스트 자동화의 장단점
8.1.1 테스트 자동화는 왜 실패하는가?
8.2 테스트 담당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 - 테스트 자동화의 진짜 문제점

9장 그래도 테스트가 잘 안 되는 분께
9.1 조합 테스트 중지
9.2 품질 낮은 모듈 철저하게 파고들기
9.2.1 Google 알고리즘

 

아래 책도 있지만 자격증과 직접 연관은 없을것 같아서 스킵한다. 테스트 관련 다른 책도 여러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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