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한국사능력검정시험

6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6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출처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점] 

사진으로 만나는 고창 고인들 유적

우리 박물관에서는 200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고창 고인돌 
유적을 소개하는 특별전을 마련 
하였습니다. 고인돌은 계급이 발생한
(가) | 시대를 대표하는 무덤 
입니다. 사진을 통해 다양한 고인돌의 
형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고인돌, 청동기 

 

 반달 돌칼로 벼를 수확하였다.
② 소를 이용하여 깊이갈이를 하였다.

--> 철기 또는 지증왕 때 시작, 고려 전기 일반화
③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서 살았다.

--> 구석기
④ 오수전,화천 등의 중국 화폐로 교역하였다.

--> 철기, 중국 교류
⑤ 옷을 만들 때 가락바퀴와 뼈바늘을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 신석기

 

 

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 점] 

#8. 궁궐 안
손자와 대화하며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 
손자: 할아버지,어떻게 왕이 되셨나요?
왕: 이 땅에 들어와서 처음에는 국경 수비를 맡았다가 준왕을 
몰아내고 왕이 되었지.
손자: 또 무슨 일을 하셨어요?
왕: 왕검성을 중심으로 기반을 정비하고 백성을 받아들여
나라의 내실을 다졌단다. 그리고 ___________

--> 고조선 위만 조선 시기

 

① 율령을 반포하여 체제를 정비하였단다.

--> 삼국시대
②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였단다.

--> 진흥왕
③ 내신 좌평 등 여섯 명의 좌평을 거느렸단다.

--> 6좌평은 백제
④ 진번과 임둔을 복속하여 영토를 확대하였단다.
⑤ 지방의 여러 성에 욕살,처려근지 등을 두었단다.

 

 

3.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산릉과 넓은 못[澤]이 많아서 동이 지역에서는 가장 넓고 평탄한 
곳이다. …… 사람들은 체격이 크고 성품은 굳세고 용감하며, 
근엄 • 후덕하여 다른 나라를 쳐들어가거나 노략질하지 않는다.
o 은력(殷層) 정월에 지내는 제천 행사는 국중 대회로 날마다
마시고 먹고 노래하고 춤추는데,그 이름을 영고라 했다.
-『삼국지』위서 동이전 -

--> 부여 - 영고

 

① 신성 지역인 소도가 존재하였다.

--> 삼한
② 혼인 풍습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 옥저
③ 여러 가들이 각각 사출도를 주관하였다.
④ 특산물로 단궁,과하마,반어피가 유명하였다.

--> 동예
⑤ 왕 아래 상가,대로,패자 등의 관직이 있었다.

--> 고구려

 

 

4. (가)~(마)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답사계획서

주제: 백제 왕들의 흔적을 찾아서 
기간: 2023년 O◦월 OO일~OO일 
답사 지역 및 일정 안내

가 - 공산성, 나 - 무령왕릉, 다 - 부소산성, 라 - 능산리 고분군, 마 - 왕궁리 유적

 

① (가) - 웅진성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② (나) -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았다.

--> 벽돌 무덤 - 중국식
③ (다) - 성왕이 전사한 곳이다.

--> 진흥왕의 배신, 광산성 
④ (라) - 사신도 벽화가 남아 있는 무덤이 발견되었다.

⑤ (마) - 수부(首府)라는 글자가 새겨진 기와가 출토되었다.

--> 수도로서 왕이 있던 곳으로 추정

 

 

5. (가),(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가) 겨울에 왕이 장차 백제를 쳐서 대야성에서의 싸움을 되갚으려고 
이찬 김춘추를 고구려에 보내서 군사를 청하였다. 대야성 
전투에서 패하였을 때 도독인 품석의 아내도 죽었는데,바로 
춘추의 딸이었다.

--> 선덕여왕, 642년
(나)춘추가 무릎을 꿇고 아뢰기를,“…… 만약 폐하께서 천조 
(天朝)의 군사를 빌려주시어 흉악한 무리를 없애주지 
않으신다면 저희 백성은 모두 포로가 될 것이니,그렇다면 산 
넘고 바다 건너 행하는 술직(違職)*도 다시는 바랄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당 태종이 매우 옳다고 여겨서 군사의 
출정을 허락하였다.

--> 진덕여왕, 648년
*술직: 제후가 입조하여 천자에게 맡은 직무를 아뢰는 것

-『삼국사기』-

 

① 문무왕이 안승을 보덕국왕으로 봉하였다.

--> 문무왕 674년
② 안시성의 군사와 백성들이 당군을 물리쳤다.

--> 645년
③ 복신과 도침이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하였다.

--> 660년대 백제 부흥운동, 백제 멸망이후
④ 계백이 이끄는 군대가 황산벌에서 항전하였다.

--> 660년대 백제 멸망 직전
⑤ 진흥왕이 대가야를 정복하여 영토를 확장하였다.

--> 진흥왕  6세기

 

 

6. 밑줄 그은 ‘시기’에 있썼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최치원이 지은 해인사 묘길상탑기에는 진성여왕이 다스리던 시기의 
혼란스러운 사회상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전란과 흉년으로 악 중의 악이 없는 
곳이 없고 도처에 굶어 죽거나 싸우다 죽은 시신이 널려 있다.’고 한탄하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합천 해인사 길상탑과 
그 안에서 나온 묘길상탑기(탁본)

 

① 원광이 세속 5계를 제시하였다.
② 이차돈의 순교로 불교가 공인되었다.
③ 원종과 애노가 사벌주에서 봉기하였다.
④ 거칠부가 왕명에 의해 국사를 편찬하였다.
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이 건립되었다.

 

 

7.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점]

 

① 집사부를 비롯한 14부를 두었다.
②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었다.
③ 대가들이 사자,조의,선인을 거느렸다.
④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왜 등에 수출하였다.
⑤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이 지배층을 이루었다.

 

 

 

 

 

 

 

 

제6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정답표

반응형